운영체제(operationg systems)를 학습한 사람이라면 멀티 쓰레딩과 관련된 내용을 깊숙히 알고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실전에서 흔히 실수를 범하는 영역은 바로 멀티 쓰레딩과 관련된 부분이다.

굵직한 버그는 항상 멀티 쓰레딩 문제와 관련이 되어 있었다.

모니터를 설명하시오.
대뜸 synchronized라는 키워드를 대답으로 내놓는 사람이 있다.
이런사람은 '하드코어 프로그래머'와 거리가 멀다. 키워드만 알고 원리를 모르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사람이 작성하는 코드는 버그를 안고 있다고 보면 거의 틀리지 않는다. 당장은 눈에 뜨이지 않을지 몰라도 사용자의 수가 늘어나면서 시스템의 엔트로피가 상스하면 버그는 어떤식으로든 모습을 드러낸다.

INSIDE THE JAVA VIRTUAL MACHINE
Inside of Java Virtual Machine(McGraw-Hill, 2000) 빌 베너스는 모니터를 세 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건물로 묘사했다.
세개의 방이란? 
1. 처음의 들어온 사람이 머무르는 대기실
2.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이 있는 작업실
3. 작업을 하는 도중에 잠깐 쉬어야 할 일이 생긴 사람이 들어가서 쉬는 휴게실이다.

이책을 보기 위해 인터넷을 뒤져 보았지만 제목이 조금 틀린것 같아 찾아보니 위에서 진하게 칠한것과 같이 제목이 틀렸다. 꼭 사서 보고 싶지만 원서라서 번역서가 나오기만을 기다려야 한다. 번역된 좋은 책들도 아직도 안본게 수두룩 하니 다음 기회로 미루어 본다.

- 참고문헌 : 프로그래밍은 상상이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 API 관련 정보  (0) 2011.05.13
애드젯(adget)으로 광고수익을 얻어보자.  (0) 2011.03.30
프로그래밍은 상상이다  (0) 2010.06.13
ASP.NET 책을 보면서  (0) 2010.04.21

+ Recent posts